로그인
헌터스 칼럼

자사몰을 해야 하는 진짜 이유

공감 9
댓글 0
트렌드헌터

헌터스 칼럼

자사몰을 해야 하는 진짜 이유


 

안녕하세요! 일천입니다.

베리홉 대표님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보니 자주 받는 질문이 있습니다. ​자사몰을 굳이 해야할까요? 판매 채널을 늘리는게 낫지 않을까요? 2가지 선택지에서 고민하는 대표님들이 많으신데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컨텐츠로 풀어드리겠습니다.

 

 

 

한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나 오픈마켓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브랜드를 검색하시나요? 제품을 검색하시나요? ​대부분 제품을 검색하실 겁니다. 마켓 플레이스는 브랜드가 아닌 제품에 집중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켓플레이스는 다른 판매자들 보다 가격에서 우위를 점해야 하며 제품 자체가 뛰어나야 합니다. 경쟁이 붙을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자사몰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상품 보다는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컨셉을 우선시 합니다. 브랜드가 보여지는 이미지가 마음에 드는지 먼저 보는 것이죠. 마음에 들 경우 고객은 구매를 하며, 재구매를 합니다. 그 브랜드에 이제 충성고객이 되는것이죠. 충성고객이 많아 질경우 기본적으로 자사몰의 신뢰도가 높아지며 더 많은 고객님들이 입소문으로 찾아주십니다.

판매 채널을 늘리고 싶으신가요? 신뢰도 있는 자사몰을 운영하고 싶으신가요?

 

 

 

 

# STEP 1. 자사몰 장점

나의 고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와 각종 오픈마켓에서 내 상품을 구매 해주시는 고객님들을 나의 고객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그들은 나의 고객이 아닙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해당 마켓플레이스의 고객입니다. 마켓플레이스에서의 판매는 일시적이며, 해당 플랫폼의 구매 환경과 경쟁적인 가격비교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마켓플레이스는 고객 데이터에 대한 제한을 가지고 있어 과거 구매 내역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타겟 마케팅이 불가능하죠. 하지만 자사몰을 운영하면 고객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어떤 유형의 고객이 어떤 상품을 구매하는지 제품의 선호도도 파악 가능합니다.

 

이렇게 얻어진 고객 데이터로 구매 전환율을 높일 방법을 찾을 수 있으며, 신제품 출시에 데이터를 반영하는 등 비즈니스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을 맞춤으로 타케팅하여 마케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고객을 충성고객으로도 전환이 가능합니다. 사업을 단기적이 아닌 장기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이 필수입니다.

 

 

 

# STEP 2. 자사몰 장점

수수료가 저렴하고, 자금 회전에 좋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무척이나 편리하죠. 하지만 편리함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대가가 따릅니다. 그것은 바로 "판매당 수수료" 입니다. 무조건 발생하는 고정 비용이죠.

 

각 플랫폼 수수료 정책

* G마켓&옥션 : 평균 13%

11번가 : 평균 13%

인터파크 : 평균 7~13%

쿠팡 : 평균 4~10%

스마트스토어 : 평균 4~10%

 

 

평균 약 제품 판매 수수료는 11%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수수료 이외에도 부가세, 배송비, 제품원가, 인건비 등 다양한 부대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플랫폼 수수료가 높을 경우 이익이 적거나 역마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도 역마진을 본적이 많습니다. 내 돈 어디갔지^^) 또한, 각 플랫폼별 판매 정산 주기는 어떤가요? 스마트스토어 같은 경우에 배송 완료 후 정산 시스템이 생겼지만 여전히 일부 플랫폼에서는 짧게는 3일 길게는 30일도 기다려야 합니다. 판매 정산금을 받아 제품을 재생산 들어가야 하는데 정산이 지연되면 당연히 운영에 차질이 생깁니다.

 

반면 자사몰은 어떤가요?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와 달리 카드 결제 이용 수수료 이외에는 발생되는 수수료가 없습니다. 엄청난 장점이죠. 또한 판매 정산도 플랫폼에 비해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훨씬더 운영적인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사몰을 꼭 하셔야 합니다.

 

 

끝으로 지금까지 자사몰을 운영하면 좋은 점을 서술했는데요. 이렇게 장점이 많은 자사몰이지만.. 많은 대표님들이 포기하십니다. 자사몰이 어렵고, 막상 만들었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죠. 자사몰을 하기 위해선 정말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고객을 유입시킬 것인지, 어떻게 재구매를 일으킬 것인지, 브랜드 컨셉은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온/오프라인 유통은 어떻게 구축시킬 것인지 등등..) 이 많은 것들을 혼자 고민하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것도 방법이지만 강의를 듣고 기회비용을 줄이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 빠르게 기회비용 줄이러 가기▼

 

 

댓글 0
북마크
링크 공유

댓글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0/30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이글에 댓글을 달아 보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이글에 댓글을 달아 보세요.
0
GUIDE BUTTON
CHAT BUTTON
GUIDE BUTTON
CHAT BUTTON